top of page
데헷쟝

대 대동아전쟁 성명 (對大東亞戰爭之聲明, 1941.12.8)

본 자료는 왕주석화평건국언론선집 (汪主席和平建國言論選集, 1944) 의 자료를 번역한 자료입니다. 
왕주석화평건국언론선집 (汪主席和平建國言論選集, 1944) 의 표지
왕주석화평건국언론선집 (汪主席和平建國言論選集, 1944) 의 표지. 이 책은 왕징웨이의 여러 발언 및 글을 정리한 책이다. 왕징웨이 정권의 중앙보도국 중앙전신사 (中央電訊社) 에서 출판되었다.

대 대동아전쟁 성명 (對大東亞戰爭之聲明)

국민정부는 작년 11월 30일, 중일기본조약을 체결하고 동시에 중일만삼국공동선언을 발표한 이래 우방국과 함께 상호의 영토주권을 존중하고, 아울러 경제문화의 각 방면에서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하여 도의에 기초하는 동아신질서를 건설하고 동아의 영구적 화평을 확립하고, 동시에 이를 통해 세계의 평화에 공헌할 것을 기약했다.

     

그러나 영미는 백년동안 지속해왔던 경제침략정책을 유지하고, 중국을 오랫동안 차식민지 지위에 빠트리는 것을 바라며 이 정의로운 화평에 대해 여러 가지 파괴와 방해 공작을 가하려 무기 및 기타 물자의 지원이라는 미끼로 충칭측이 항전을 계속하게 하고, 이를 통해 중국을 쇠퇴하게 하고, 일본을 피폐하게 하려 하고 있다.

     

중일전쟁은 지금도 수습할 수 있는 것이고, 전면화평은 지금도 실현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음모와 계략은 더더욱 깊어지고 있어 그 통심을 참을수 없다. 최근에는 대담하게 소위 경제 봉쇄를 실행함으로써 우리 및 우리 우방의 생존을 방해하고 있다. 수개월 동안 국가의 재정, 인민의 경제는 위협을 받아왔다.

     

일본은 이 때문에 연달아 중요한 사절을 미국에 파견하여 교섭을 진행해 이러한 사태를 해결하고, 전쟁의 발생을 방지하려 했다. 하지만 영미는 조금도 각성하지 않고, 위에서 이야기한 행위들을 더욱 가혹하게 진행했고, 영국도 이를 따름으로써 미국의 악행을 도왔다. 일본과 영미 사이의 전쟁은 이에서 비롯된 것이다. 국민정부는 조약을 존중하고, 동아신질서 건설이라는 공동의 목적을 함께 실현하기 위해 동고동락하고, 확고부동의 정신으로 이 난국에 임하기로 결정했다.

     

전쟁 발생이후, 우리 인민이 겪게될 어려움은 그 이전보다 더욱 심할 것이다. 이는 모두 미영이 그 욕망을 감추고 충칭의 항전을 부추기고, 충칭은 이 미치광이들의 이용을 받아 국가와 민족의 희생에 공을 세운 결과로, 이는 쉽게 씻을 수 있는 죄가 아니다.

     

무릇 우리 인민은 중국의 안위와 동아의 안위가 불가분한 것임을 인식하고, 잠시의 고난을 참아, 최후의 목적 관철을 도모해야한다. 정부를 믿고, 충성을 다한다면, 정부 또한 반드시 최선을 다해 그 사명을 저버리지 않을 것이다. 나아가 해외재류민은 마찬가지로, 이러한 취지를 이해하고, 식민지서 경제생활에 가하는 속박을 타파하여 동아의 공존공영을 실현하는 것에 함께 해주길 바란다.


이러한 시기 일수록, 우리는 적시적소에 일본과 협정하여, 이러한 목적을 완전히 달성해야할 필요가 있다.

현재 독일, 이탈리아 각국은 서방에서 분투하고 있고, 중화민국, 일본, 만주국 3국도 동아의 공영을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동아 영구평화의 앞길 및 세계평화는 이제 무한 광명을 보게 되리라. 우리들이 국민혁명의 정신에 기초하여, 국부 손중산선생의 대아시아주의란 유지를 수행하여, 화평반공건국의 사명을 완성하는 것은 이에 달려있다. 함께 이를 위해 노력하자.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