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전면화평으로의 길 - ⑮ 전면화평은 아직 실현되지 않았다
이번기회에 왕징웨이가 쓴 전면화평으로의 길(全面和平への路, 1941) 을 번역해보려고 합니다. 조금조금씩 번역한 내용을 정리해 저조구락부에 올리려고 합니다. 잘부탁드립니다.
전면화평은 아직 실현되지 않았다 (全面和平未だ實現せず)
*쇼와 15(1940) 년 10월 10일, 쌍십절을 기념하여 왕 선생은 ‘국경일 감상’이라는 제목의 담화를 발표하였다. 고난의 길을 끝까지 전진해나가는 왕 선생의 심정에는 깊은 감동이 느껴진다.
국경일을 맞이할 때마다, 우리는 손중산 선생의 위업과 호국선열의 애국심을 추모하고 기념하고 경앙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건국의 대업이 아직도 이루어지지 않았고 국가민족은 위급하여 존망의 위기에 있음을 생각해보면, 본인을 비롯해 지금까지 남아있는 우리들의 책무가 중대함을 통감하지 않을 수 없다. 현재 전면화평은 아직실현되지 않았고 국가의 어려움, 민생의 초췌함을 생각해보면 감정이 북받쳐 축하의 말조차 나오지 않는다.
그러나 중일의 신관계조정은 이미 완성되었음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중일의 신관계조정은 중일민족의 불행인 이번 전쟁 중 서로 반성을 통해 이 분규를 근본적으로 일소하고 미래 상생의 목적을 위해 협력하고 전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중국의 건국대업을 이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손중산 선생이 품으려했던 대아시아주의도 실현될 수 있는 것이다. 눈을 이 광명있는 앞길에 쏟으며 우리는 이 국경일에 무한한 의의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일독이 삼국동맹의 성립은 실로 동아를 제국주의의 해악으로부터 해방시키고, 중국으로 하여금 반식민지적 속박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지금 우리들은 깊이 노력하고, 신속하게 단결을 공고히 하여 전면화평을 획득하고, 나아가 전후의 회복과 건설에 힘쓴다면 반드시 이 기회를 살릴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모름지기 반성하고 스스로 애쓰지 않으면 다른이의 도움을 얻지 못함을 깨달아 최선의 힘을 다해 성공해야만 한다. 그리고 이러한 정신을 삼가 금년 국경일의 정신으로 삼고 싶다. 바라컨대 동지들이여, 우리 동지들이여, 힘을 합쳐 광명있는 앞기를 향해 용왕정진하여 장엄찬 중화민국의 건설을 위해 힘쓰라!
(이 담화는 10월 10일 오전 10시, 난징국민정부 대예당에서 개최된 축하행사에서 발표된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