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문 1 (答問(一)/ 1939.8.15)
본 자료는 왕주석화평건국언론선집 (汪主席和平建國言論選集, 1944) 의 자료를 번역한 자료입니다.
왕주석화평건국언론선집 (汪主席和平建國言論選集, 1944) 의 표지. 이 책은 왕징웨이의 여러 발언 및 글을 정리한 책이다. 왕징웨이 정권의 중앙보도국 중앙전신사 (中央電訊社) 에서 출판되었다.
답문 (1)
(答問(一))
이달 9일, 광저우에서 연설을 한 후 많은 편지를 받았다. 받은 편지 중 이러한 질문이 있었다. “선생의 말씀은 정전에만 치중하고, 철군에는 치중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철군은 어려운 일입니까? 철군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화평도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나는 이 질문에 대해 이미 답을 한 것으로 기억하고 있으나, 이러한 편지를 통해 질문을 받았으니, 나는 다시 몇 마디 간략하게 이에 대한 대답을 하고자 한다.
(9일, 광저우에서 했던 연설은 여기를 참조 : )
일반적으로 양국이 전쟁 상태에서 화평 상태로 나아가는 절차는 첫 번째 단계는 휴전, 두 번째는 화평 협상, 세 번째 단계가 철군이다. 즉, 철군은 화평의 최종 결과이지 화평의 선결조건이 아니다. 화평 조약에서는 철군 이전에는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함을 명시하기도 하고, 특정 조건이 충족되지 못하면 다시 군대를 배치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철병을 화평의 선결조건으로 삼는 것은 천자겅 (陳嘉庚) 선생과 같은 이들 뿐일 것이다. 그는 국민참정회 제2차 회의에 전보로 “일본군이 중국 경내에서 완전히 철군하기 전에는 화평을 논할수 없다” 라고 제의한 바 있다. 하지만 화평을 하게되면 일본군의 철군도 자연스레 따라올 것인데 이를 굳이 말할 필요가 있겠는가?
모든 중국인은 화평은 철군이 따르지 않고서는 얻을수 없음을 알고 있다. 하지만 오늘 이야기할 것은 “어떻게 철군을 할 수 있게 하는가? ” 에 있다. 이는 “어떻게 화평을 이룰 수 있게 하는가?” 라는 말과 같은 것으로, 따라서 철병 없이는 화평을 이야기할 수 없다는 말은, 화평이 없으면 화평을 논할 수 없다는 것과 같은 말으로, 이는 의미 없는 말이며 문자 상으로도 통하지 않는 말이다. 화평을 거부하고 그 진행을 막으려는 속셈은 논박할 가치도 없다. 우리는 화평을 이루기위해 현실과 사실을 중시해야 한다.
화평의 실현을 위해 현실에 집중한다면, 그 첫걸음은 역시 휴전이다. 양국은 교전을 하게되면 한쪽은 이기게되고, 한쪽은 지게되는 것을 피할수 없음을 알아야 하며, 이에 따르는 휴전 조건은 종종 가혹할 수 밖에 없음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유럽 전쟁 당시 협상국들은 독일의 휴전 조건에 대해 완전한 무장 해제를 제시한 바가 있다.
하지만 오늘날 일본이 “중국군이 화평반공의 뜻만 보인다면 휴전할 수 있다” 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승자를 자처하지 않음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이는 국민의 환기가 필요한 것이고, 나아가 일본이 “일본군이 이미 점유하고 있는 곳, 모든 치안과 경비 등 행정 경제를 일본군의 손에서 차차 중국에 반환할 것이다.” 라고 이야기 하는 것은 일본이 중국에 대해 영토적 야망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오히려 중국의 주권을 존중하는 것하고 있음을 증명한다는 점에서 이는 빈말이 아니다. 따라서 국민의 주의를 환기시킬 필요가 있다.
냉정하게 생각해보면, 행정당국과 병사들이 화평반공을 표방하게 된다면, 이는 그 관할 구역 내의 공산당만 불행해지는 일에 불과하다. 왜냐면 이렇게 되면 공산당은 더 이상 게릴라라는 이름으로 백성을 속이고 갈취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산당 외에는 모두 화평반공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적어도 지방을 계속하여 일본군 점령의 연속 상태가 되지 않게 할것이다. 현재 점령된 곳도 치안과 경비, 그리고 행정과 경제가 차차 환수되면 화평의 기반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화평의 최종적 결과는 철병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첫 번째 단계가 수행되지 못하면 두 번째 단계, 세 번째 단계도 순차적으로 수행할 수 없다.
장제스가 만약 화평반공에 찬성한다면 전국적으로 교전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전국적으로 휴전이 이루어지고, 전국적으로 화평 협상을 하게 된다면 전국적으로 철병을 이루게 되는 것은 더욱 자연스럽게 되고 훨씬 쉽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제 장제스의 화평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니, 먼저 부분적으로부터 화평을 시작하여 전국으로 옮기는 것이 오늘날 나라를 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