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화협의기록 (日華協議記錄 / 1938.11.20)
이름바 '중광당 회담' 의 결과로 완성된 일화협의기록은 왕징웨이의 충칭탈출을 결정하는 배경이 되었다.
일화협의기록 日華協議記錄
(1938.11.20)
쇼와 13 (1938) 년 11월 20일, 일본 측 가게사 사다아키 (影佐禎昭), 이마이 다케오 (今井武夫) 두 명은 중국 측 가오쭝우 (高宗武), 메이쓰핑(梅思平) 두 명과 다음과 같은 내용의 협의를 성사시켰다.
1. 일화 양국은 공산주의를 배격하는 동시에 침략 세력으로부터 동아를 해방하고 동아신질서 건설이란 공동이상을 실현시키기 위해 상호 공정한 관계에서 군사,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의 관계를 조율하고 선린우호, 공동방공, 경제제휴의 열매를 맺고 공고히 결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건을 결정한다.
제1조 : 일화방공협정을 체결한다.
이에 관한 내용은 일독이(日獨伊) 방공협정에 준하는 것으로 하며, 상호협력을 이루고 또한 일본군의 방공주둔을 인정하며 내몽골 지방을 방공특수지역에 포함시킨다.
제2조 : 중국은 만주국을 승인한다.
제3조 : 중국은 일본인에게 중국 내륙에서의 거주, 영업의 자유를 승인하고 일본은 중국에서의 치외법권을 철폐한다. 또한 일본은 중국 내의 조계 반환도 고려한다.
제4조 : 일화경제제휴는 호혜평등의 원칙에 입각하여 조밀하게 경제합작의 결실을 추구하여 일본에 우선권을 인정하고 특히 화북의 자원 개발 이용에 대해서는 일본에 특별한 편의를 제공한다.
제5조 : 일본은 중국의 사변으로 인해 발생한 중국 내 일본 거주민에 대한 손해배상을 요구하나 전비의 배상은 요구하지 않는다.
제6조 : 협약 이외의 일본군은 일화의 평화회복 후 즉시 철수를 개시한다. 단, 중국 내지의 치안 회복이 이루어진 후 2년 이내에 완전히 철병을 완료한다. 또한 중국은 본 기간 동안 치안의 확립을 보장해야하며 주병지점은 상호합의를 통해 결정한다.
2. 일본 정부는 위와 같은 시국 해결 조건을 차후 발표하며 왕징웨이씨 등 중국 측 동지들은 곧 장제스와의 절연을 천명하고 동아신질서 건설을 위한 중일제휴 및 반공정책을 성명함과 동시에 기회를 보아 신정부를 수립한다.
쇼와 13 (1938) 년 11월 20일
일본 측 가게사 사다아키, 이마이 다케오
중국 측 가오쭝우, 메이쓰핑
일화협의기록 양해사항
日華協議記錄諒解事項
제1조의 방공주둔은 내몽골 및 연락선 확보를 위해 베이징과 톈진지역에 주병하는 것으로 한다. 그리고 주병 기간은 일화방공협정이 유효하는 기간으로 한다.
제4조의 우선권이란, 타국과 동일조건에 있을 때 일본에 우선권을 부여한다는 의미로 한다.
일본은 사태를 위해 난민 구제에 협력한다.
일화비밀협의기록
日華秘密協議記錄
일화 양국은 동아신질서를 건설하고 선린으로 강하게 결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건의 실행을 약속한다.
제1조 : 일화 양국은 동아신질서 건설을 위해 상호 친일, 친화(親華) 교육 및 정책을 실시한다.
제2조 : 일화 양국은 소련에 대응하여 공동의 선전기관을 설치하고 또한 군사동맹조약을 체결하여 평시에는 상호 정보를 교환하고 내몽고 연락선 확보를 위하여 필요하다 생각되는 지역에는 일본군을, 신강에는 중국군을 주둔시키게 하여 협력하게 하고 전쟁시에는 공동작전을 실시한다.
제3조 : 일화 양국은 공동으로 동양의 반식민지적 지위를 점차 해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일본은 중국을 원조하여 일체의 불평등조약을 철폐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강구한다.
제4조 : 일화 양국은 동양의 경제부흥을 목적으로 경제적으로 합작하고 구체적인 방법은 따로 연구한다. 경제합작은 중국 이외 남양 등에 있어서도 동일하게 한다.
제5조 : 위 조항 실시를 위해 일화 양국은 필요한 위원을 둔다.
제6조 : 일화 양국은 아시아에서 일화 양국외에 다른 국가도 가능한 본 협정에 가맹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Comentá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