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데헷쟝

[연재] 전면화평으로의 길 - ⑯ 중국의 항전심리

이번기회에 왕징웨이가 쓴 전면화평으로의 길(全面和平への路, 1941) 을 번역해보려고 합니다. 조금조금씩 번역한 내용을 정리해 저조구락부에 올리려고 합니다. 잘부탁드립니다. 







중국의 항전심리 (中國の抗戰心理)

*이는 왕선생이 쇼와15 (1940)년 10월 30일, 일본의 신문기자들에게 발표한 담화의 내용으로, 중국의 항전심리를 설명하고 또한 난징 환도와 현재 중국민중의 고난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이 담화속에는 왕선생이 화평운동, 청년운동에 어떻게 한다면 적극적인 열정과 고매한 이상을 얻을 수 있을 것인가를 고려하고, 대아시아주의의 구체적 발전으로서 이미 광둥과 베이핑에 전개된 동아연맹운동에 관심을 펼치고 있음을 보이고 있다.

     

나는 전면 화평을 이루는 것을, 그것도 빠르게 실현시키는 것을 충정으로 희망하고 있다. 현재 중일간의 전면화평이 실현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언제까지나 여러 가지 상당한 장애물이 그 앞을 가로막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여기에는 어떤 종류의 장애물이 존재하고 있는가?

     

나는 먼저 국내적인 두가지 요소를 예로 들려고 한다. 그중 하나는 현재 대부분의 중국인들이 일본이 중국을 멸망시켜 버리려 한다고 생각한다는 사실이다. 항일을 하든 친일을 하든 이는 결국 일본에 의해 중국이 망하게 하는 것이 되니 차라리 항전을 하여 망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이 일반 민중들 사이에 스며들고 있다. 이렇기에 이들은 화평의 밝은면에 대해서도 쉽게 인정할 수 없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는 방식은 중국항전을 심리적으로 뒷받침하고 일본이 노력해 동아신질서를 주장해도 중국민중으로 하여금 이를 이해하려 하지 않게 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 우리는 중국인들의 이러한 심리상태를 바꾸려 노력하고 있지만, 전혀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중국민중의 이러한 종류의 심리가 가지는 오류를 수정하는 것은 화평운동의 가장 중요한 임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요소중국공산당의 문제이다. 그들은 일본에 멸망당하는 것보다는 소련에 멸망당하는 것이 낫다고 공공연하게 자신들의 이론을 주장하고 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첫 번째 요소, 민중들이 가지고 있는 오류는 시정할 수 있지만, 두 번째 요소, 공산주의는 단순히 선전과 계몽만으로는 시정하기 어렵다. 왜냐면 공산주의는 주의와 이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분자를 시정하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가 역량을 가지지 않으면 안된다. 이상의 두가지는 화평장애의 국내적 요소이지만, 국제적으로도 일독이삼국동맹에 의해 영미의 충칭원조가 한층 명료하게 강화되고 있고, 일소국교조정에도 소련은 아직까지 불분명한 태도를 계속 보이고 있기에 오늘날 충칭에 화평을 요구하는 것은 매우 어려워졌다.

     

나는 솔직히 말해, 국민정부가 올해 3월 난징으로 환도한 이후, 아무런 좋은 정치를 보여주지 못했다. 따라서 중국인민은 나의 정부에 대해 의심을 가지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 또한 전면 화평의 성공을 저해하고 있는 요소중 하나이다. 일본에서는‘동아신질서’라 부르는 것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대아시아주의의 정신을 적극적으로 불어넣고, 구체적인 내용을 부여하여 하나의 신앙적인 것으로 끌어올려야 한다. 왜냐면 운동에 있어서는 적극적인 열정과 고매한 이상이 혼연히 합치되기에 이를 신앙수준으로 높이지 않으면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지금 중국의 화평운동에 종사하고 있는 많은 동지 청년들은 화평의 신념을 몸에 새기고 그 정신을 민중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고단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국민정부 난징환도 이후에도, 중국민중들의 고통은 조금도 감소하지 않고 있지 않다. 쌀을 예로 들어보자. 당시 30위안이었던 것은 지금은 60위안에 달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러한 일례속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국민정부 밑에서의 민중들은 극도의 곤경과 고난에 노출되어 있다. 나의 소망은 이러한 어려움으로부터 중국민중을 구하고 그들에게 행복을 주는 것 그것뿐이다. 나의 이러한 간절한 소망은 단지 난징국민정부를 위한 것만이 아니다. 전쟁 때문에 괴로워하고 있는 모든 중국민중을 위한 것이다. 하지만 중국은 아직도 교전상태에 있다. 일본은 전선에서 희생을 이어가고 있고, 충칭도 막대한 손실을 겪고 있다. 이러한 교전상태에 있어서는, 일본측은 바로 철병을 할 수없다. 따라서 이러한 상태에서는 모든 문제를 일본측의 군사적 필요와 중국의 자유라는 두 가지 즉면을 모두 생각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민수와 군수의 식량문제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거듭 이야기했지만, 나의 소망은 중국민중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경감시키고 생활에 안정을 가져다 주는 것에 있다. 그리고 화평의 신정부 하에서 생활의 안정을 보증하는 것이 일반 중국민중으로 하여금 화평에 대한 신념을 갖게 하는 효과적인 일이라 생각한다. 예를 들어 옷을 만들 경우 바느질의 상태나 천의 샘플을 보여주는 것처럼 화평이 좋다는 구체적인 사실, 즉 샘플을 보여주면 화평건국의 기초도 스스로 강화되는 것이다. 요컨대 현 단계의 국민정부에는 비관적인 요소와 낙관적인 요소 두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다. 그렇기의 나의 염원은 이러한 낙관적인 요소를 더욱더 늘려가는 것과 동시에 비관적인 요소를 더욱더 줄여나가는 것에 있다. 그러므로 현재의 정세가 우리에게 극히 곤란하다 할지라도, 나는 장래의 희망을 버리지 않고 전면화평을 위해 매진할 결심이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