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데헷쟝

환도 4주년 기념훈사 (國府還都四週年紀念大會訓詞 / 1944.3.30)

본 자료는 왕주석화평건국언론선집 (汪主席和平建國言論選集, 1944) 의 자료를 번역한 자료입니다. 
왕주석화평건국언론선집 (汪主席和平建國言論選集, 1944) 의 표지
왕주석화평건국언론선집 (汪主席和平建國言論選集, 1944) 의 표지. 이 책은 왕징웨이의 여러 발언 및 글을 정리한 책이다. 왕징웨이 정권의 중앙보도국 중앙전신사 (中央電訊社) 에서 출판되었다.
국민정부 환도 4주년 기념대회 훈사 
(國府還都四週年紀念大會訓詞)
배의 노력을 통해 분발하여 전진하자 (加倍努力奮發前進)

국민정부가 민국 29 (1940) 년 3월 30일 이래 환도 한지도 4년이 되었다. 지난 4년동안 우린 스스로 부단한 노력을 해왔고 동맹국 일본이 진심 어린 협조를 가하면서 우리는 본래 예상했던 것 보다 많은 것들을 이루어내었지만, 뜻대로 되지 않아 여전히 우리가 계속 노력해야할 것도 적지 않다.

     

나는 우리나라가 한마음 한 뜻이 되기를 바란다. 일관적인 정신에 입각하여, 착실하게, 두배로 노력하여 유종의 미를 거두고 분발하여 전진하자. 중국은 언젠가 반드시 부흥할 것이며, 동아에도 언젠가 반드시 광명이 찾아올 것이다.

     

지난 4년동안 우리는 중일관계의 조정만으로도 매우 많은 발전을 이루었고, 특히 최근 1년동안 중일 양국은 동아를 지키기 위한 최전선에서 생사를 함께하는 동반자가 되어 더욱 긴밀히 협력해왔다.

     

나는 일찍이 중일양국이 정신적으로 결합을 해야 한다고 말을 했다. 이는 결코 공허한 상상이 아니며, 지금 그 이상이 이미 눈 앞에 놓여져 있다. 이전에 일부 사람들은 일본이 중국 영토를 차지하려는 야심이 있다, 중국을 멸망시키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라고 의심했지만, 이러한 의심은 이제 차근차근 해소되었다.

          

지난 1년 동안 일본은 중국 내의 일본 조계를 반환하였을 뿐만 아니라, 일본은 국민정부와 협력하여 중국 내 다른 나라들의 조계도 차례로 반환되게하고 동시에 치외법권도 철폐하였다. 또한 작년 10월 30일에는 일본은 새로운 대중국 정책에 따라 중일기본조약을 폐지하고 완전한 동방 도의의 정신으로 우리와 중일동맹조약을 체결했다. 이런 평등 호혜의 맹약은 동아 외교사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것이다.


(중일동맹조약에 대해서는 여기를 클릭 :)

(기존의 중일기본조약에 대해서는 여기를 클릭 :)

     

중일동맹조약에서는 교전상태가 중지되면 일본은 즉시 군대를 철수할 것을 분명히 약속하였고, 게다가 이전 조약에서 규정했던 주둔권마저 포기하였다. 이러한 성의를 생각해보면, 맹방인 일본은 중국을 멸망시킬 의사가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중국의 부흥을 지원하려는 결의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이 동아의 번영을 함께 도모해야 할 존재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있다. 중일양국이 정부뿐만 아니라 인민 모두가 이 노선을 인지하고 이를 따라 나아갈 수 있다면 양국의 정신적 결합은 반드시 이루어질 수 있고, 영구적인 화평도 어렵지 않게 성공시킬 수 있다.

     

중일 우호는 이와 같은 도의의 기초를 다져 놓았을 뿐만 아니라 대동아 각민족간의 관계에도 획기적인 약진을 가져왔다. 작년 대동아회의의 개최, 대동아공동선언의 발표, 동아민족의 우호 증진, 동아민족의 의지단결, 동아민족의 공동행동은 이미 일반적인 사실이 되었다.


(대동아공동선언에 대해서는 여기를 클릭 :)

(왕징웨이의 대동아회의에서의 발언은 여기여기를 클릭 : )

      

국부 손중산 선생이 당시 대아시아주의를 주창하면서 동아민족이 연합하여 아시아가 번영하는 신천지가 되기를 바랬던 원대한 이상을 예전에는 쉽게 실현되지 않을 것이라 사람들이 여겼지만, 이제는 그들도 함께 동아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지난 4년간의 국내외 정세를 종합해보면, 우리의 노력은 헛된 것이 아니었으며, 동맹국이 가한 협조도 헛된 것이 아니었다. 그러나 우리는 결코 이러한 성취를 깊이 자만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중국은 동아의 일환이고, 동아는 지금 생사의 갈림길에 놓여있기 때문이다. 대동아전쟁은 이미 결전의 단계에 들어섰다. 중국 전체의 자유독립해방은 대동아전쟁 승리의 결과로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중국의 의연한 참전은 스스로가 생존을 도모하고 함께 생존하려는 것이며, 이는 역사적으로도 당연한 길을 걷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물며 전쟁 승리라는 결과는 결코 요행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확고한 신념으로 방침에 따라 노력하지 않으면 안되며, 구체적인 역량을 발휘해야만 대동아전쟁의 승리를 쟁취할 수 있고 중국의 자유독립해방을 성공시킬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가? 새해 첫날, 나는 이미 이를 설명한 바 있다. 첫 째사상의 숙정, 둘째치안의 보장, 셋째생산의 증대이다. 올해는 총력전의 해다. 소위 총력전은 전국의 인력과 물자를 총동원하여 전쟁의 성과를 거두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생산의 증대가 올해 3대 사업에서 중요 중점이 되어야 한다고 한 것이다. 여기에 몇 마디를 더 붙이자면, 우리는 생산을 늘리는 것은 단지 기술적인 작업이라고만 생각하지, 농민과 노동자의 책임이라는 인식은 근본적으로 미비하다. 하지만 생산을 늘리는 것은 기술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농민과 노동자에게 달린 것도 아니다. 이는 국민 한사람 한사람 모두가 해야할 책임이고 해야할 일인 것이다.


(왕징웨이의 1944년 신년담화에 대해서는 여기를 클릭 : )

     

예를 들어, 지식인 학생들은 노동 복무중에 생산량 증가를 보조할 수 있고, 휴식과 여가시간을 사용하여 민간에서 생산량 증가를 선전하고 지도할 수 있으며, 농업 기술의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 상인들은 가능한 자신의 재력을 바쳐 투자를 통해 농장을 개척하고 공장을 설립하여 필요한 물자의 증산에 종사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사업에 있어 생산의 증산을 방해하는 장애물들을 제거할 수도 있다.

     

병사들은 도적과 강도들의 침입에 대비하고 지방의 치안을 확보하여 농민들이 농사에 안주할 수 있게 하고, 수륙 교통을 유지하여 수송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할 수 있으며, 둔간사업에도 종사할 수 있다. 부녀자들은 공장 생산의 부족을 메우기 위해 가내 수공업에 종사할 수 있고, 농촌에 나가 농사를 도울 수도 있다.

     

이는 지극히 알기 쉬운 이치로, 생산을 늘리는 것은 노인과 아이를 불문하고, 직업을 불문하고 지혜를 모아 함께 이루어야 할 국민운동이다. 전시의 국가에서는 물자 부족을 느끼지 않을 수 없는 것이나, 이러한 상황에서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탓하는 일은 실제로는 보탬이 되지 못한다. 속히 구제를 하기 위해서는 증산을 위해 힘쓸 수밖에 없다. 또 하나, 생산을 늘리는 것은 일상생활의 필요를 해결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전쟁에 있어 충분한 공급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국가는 전쟁시 대량의 물자를 국방에 최대한 응용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이다. 국민 생활의 고달픔은 피할 수 없는 만큼 모두가 함께 극복해야 한다.

     

정부는 올해 증산회의를 개최하여 증산에 관한 근본 방책을 토의하였으며, 나아가 유동자금, 전쟁필수품의 생산, 사재기 금지, 물가관리를 실시하여 민생의 안정을 도모하였다. 또한 인민들을 위해 석탄채굴 방안을 마련하여 인민들이 이에 자발적으로 투자하고 개발할 수 있게 장려하고 있으며 각종조치가 정해진 계획에 따라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생산량을 늘리는 것은 전 국민이 하나되어 책임지고 모두가 착실하게 일해야 하는 일인 만큼, 우리는 국민의 체력을 함양하고 국민정신을 함양하고 사회의 악을 청결하고, 전시 생활을 개선하는데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수 없다. 최근에 아편 금지를 실행한 취지도 여기에 있다.

     

아편 흡연의 해로움이 국민들에게 해를 끼쳤다는 것은 부녀자들 모두가 알고 있는 바이며, 100년동안 영국 제국주의의 악한 세력이 동아에 도사리고 있었던 만큼, 이런 아편으로 인한 해로움은 거의 중국 전역에 퍼져있다. 아편이 죽인 국민의 수는 정말 헤아릴 수도 없이 많다. 민국 24 (1935) 년 국민정부는 일찍이 6개년 아편 금지 계획을 반포하여 집행, 꽤 효과를 거두었으나 (1935년 중화민국 국민정부가 실시한 6개년 금연계획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금연실시판법 (禁煙實施辦法) 등이 제정되었다.)  이후 전쟁이 발발하면서 계획은 멈춰버리게 되었다. 현재 정부는 과거의 아편 금지 계획을 계속하여 3년내에 아편을 사용하지 못하게하고, 아편을 재배하지 못하게 하고, 아편을 소지하지 못하게 하는 3가지 방침을 동시에 진행하여 아편으로 인한 해로움을 하루 빨리 씻어내려 한다. 이속에서 민족 건강의 회복, 국민의 체력증진, 정신과 생활의 숙정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왕징웨이가 아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지는 여기를 클릭 : )

     

생산 증대의 가장 큰 목적은 대동아전쟁의 완수에 협조하는 것이며, 중국의 경제부흥에 힘을 쏟는 것이다. 정부가 이를 위해 세심하게 계획하고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만큼, 국민들도 힘을 합쳐 이를 추진해 나가야 한다. 정부에서는 모든 관리들이 솔선수범을 보여야하고, 사회의 민중들은 모두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부패한 관리에게는 절때로 관용을 베풀지 않을 것이며, 금융을 어지럽히는 이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정치를 타락시키는 악균과 민생을 파괴하는 범죄자는 평상시에도 마찬가지이겠지만, 전시에는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횡령은 하루빨리 처벌하지 않으면 청렴한 제도를 세울수 없게 되고, 악덕 상인들은 하루 빨리 처벌하지 않으면 국민의 생계가 개선되기 어렵다. 정부는 부정부패를 엄중히 처벌하고 악덕 상인을 단속하기 위해 이미 최대의 결의를 가지고 있다. 이후로부터 횡령, 배임을 한 정부관리나 무법한 무리들은 절대 감싸지 않을 것이며, 민중도 이를 철저히 고발하여 밝혀야 한다.

     

우리가 앞으로 해야할 일은 위에서 말한 것 이상이 존재하지만, 이 일들은 우리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서둘러 끝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다. 그러니 온 국민이 정부의 동지들과 함께 큰 다짐을 가지고 일치되어 앞으로 나아가기를 소망하는 바다.

     

     

     

Commenti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