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전면화평으로의 길 - ㉑ 대아시아주의와 동아연맹운동
이번기회에 왕징웨이가 쓴 전면화평으로의 길(全面和平への路, 1941) 을 번역해보려고 합니다. 조금조금씩 번역한 내용을 정리해 저조구락부에 올리려고 합니다. 잘부탁드립니다.
전면화평으로의 길 (全面和平への路)
(각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1. 왕징웨이와 나
2. 장제스 총재에게 고한다 / 염전
3.충칭최고국방회의에 제안하다
4.동지 쩡중밍 선생의 죽음에 맹세하다
5.충칭 탈출의 진상
6.중국국민당전국대표회의의 역사적의미
7. 일본 국민들에게 바란다
8.화평인가 항전인가 (대 장제스통전)
9.난징환도에 대해 일본에 감사를 표하다
10.자신을 벌하는 정신
11.전면화평에 회의감을 가지지말라
12.중국청년의 새로운 책임
13.화평파와 항전파
14.영광의 앞길
15.전면화평은 아직 실현되지 않았다
16. 중국의 항전심리
17.페탱 원수의 교훈
18. 민족주의와 대아시아주의
19. 전면화평과 대외관계
20. 팔굉일우와 사해위가
대아시아주의와 동아연맹운동 (大亞洲主義と東亞聯盟運動)
*중국에 있어서 동아연맹운동은 쇼와 15 (1940) 년 5월 베이징에 화문동아연맹지 (華文東亞聯盟誌) 기 발간되면서 시작되었고, 이 잡지에 의해 소개된 동아연맹의 사상은 중국의 지식인층, 청년층사이에 열렬한 지지를 얻어 확대되어 손중산 선생의 대아시아주의 현단계의 구체적 발전으로 이해되면서 중국의 새로운 애국운동으로 전개되어 왕 선생의 주목을 받았다. 그후 9월 9일 광저우에 중화동아연맹협회가 성립되자 왕선생은 정치독립, 경제합작, 군사동맹, 문화구통이라는 4원칙을 교시하여 이 운동을 지도했다. 게다가 난징에서도 국민당의 600명 동지들이 동아연맹중국동지회를 결성하여 같은해 11월 24일 발회식을 거행하였는데, 이날 왕선생은 특히 동아연합중국동지회에서 훈사를 받들어 동아연맹운동을 격려했다. 이 훈사는 왕선생이 공공연히 동아연맹을 제창한 최초의 사례이다.
동아연맹의 조직은 동아 각 국가와 민족으로 하여금 각각의 자유독립 입장에 기초하여 공존공영의 목적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으로, 그 조건을 정치독립, 경제합작, 군사동맹, 문화구통에 두고 있다.
중일전쟁이래, 일본은 중국을 멸망시킬 뜻은 없다고 성명해왔다. 일본이 바라는 바는 중국과 협력하여 동아신질서를 함께 건설하는 것이다.
항전론자들은 ‘협력’은 ‘멸망’이라 말하지만, 실은 그와 반대이다. 중일양국은 친구가 되어야하지 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조금이라도 협력이 가능하다면 중일은 동아에서 공존할수 있고, 동아를 부흥시킬 수 있다.
지금 동아연맹이 목표로하는 바는 정치의 독립에 있기에, 항전론자들이 가지고 있는 일체의 의심은 번거로이 말할 필요없이도 풀 수 있는 것이다.
현대국가는 점점더 모여드는 행동을 위해 나아가고 있다. 본래 고립을 견지했던 자들도 이제는 외부의 상황에 맞추어 이에 응하고 있다. 동아가 제국주의적 경제침략의 고통을 받기 시작한지 곧 100년에 이르고, 공산주의의 창궐도 20여년에 걸쳐 진행되어왔다.
일본은 단체정신속 통치에 매진하여 독립하고, 중국 민족은 국부 손중산 선생의 유촉을 이어 자유 평등의 중화민국을 건설했다. 이렇게 중국과 일본은 동아가 확립되는 것을 끊임없이 바래왔다.
이 양대민족이 각자의 나라를 사랑하고, 서로가 서로의 나라를 사랑함과 동시에, 정치독립의 입장을 기본으로 하여 경제합작, 군사동맹, 문화구통을 장려하고, 일관된 도의를 가지고 이해를 일치시킨다면 반드시 공존공영의 열매를 거둘 수 있을 것이며, 동아로 하여금 부흥에 이르게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단언할 수 있는 것이다.
손중산 선생은 민국 13 (1924)년 1월, 중국국민당 제1차 전국대표대회를 소집해 선언을 발표한 후, 인생이 얼마 남지않음을 예고하는것처럼 미완성의 임무를 동지들에게 부과하기 위해 스스로 건국대강을 작성하고, 삼민주의를 말로 가르치거나, 군사를 위해서도 몸소 뛰어다녔다.
그리고 같은해 8월에 모든 것을 완성, 11월 북상할 때 일본에 들렀다가 고베에서 대아시아주의를 강연하였다. 이것은 손중산 선생의 생전 마지막 강연이었다.
중국의 완전한 자유평등은 반드시 동아의 해방이 이루어져야만 얻을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이때 손중산 선생의 말에 의미 명백해진 것이다.
대아시아주의를 동아연맹의 근본원리로 삼고, 동아연맹을 대아시아주의의 구체적 실현으로 하여, 동아의 각 국가와 민족이 함께 서로를 이롭게 사랑하고 합심하여 이 대업을 완성할 수 있게하는 것이 특히 동아연맹중국동지회의 제군들에게 바라는 바다.
함께보면 좋은글 : 동아연맹운동이란? (이곳을 클릭)
Comentá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