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전면화평으로의 길 - ㉜ 동아연맹운동의 의의, 정신 및 과정에 대해
이번기회에 왕징웨이가 쓴 전면화평으로의 길(全面和平への路, 1941) 을 번역해보려고 합니다. 조금조금씩 번역한 내용을 정리해 저조구락부에 올리려고 합니다. 잘부탁드립니다.
전면화평으로의 길 (全面和平への路)
(각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1. 왕징웨이와 나
2. 장제스 총재에게 고한다 / 염전
3.충칭최고국방회의에 제안하다
4.동지 쩡중밍 선생의 죽음에 맹세하다
5.충칭 탈출의 진상
6.중국국민당전국대표회의의 역사적의미
7. 일본 국민들에게 바란다
8.화평인가 항전인가 (대 장제스통전)
9.난징환도에 대해 일본에 감사를 표하다
10.자신을 벌하는 정신
11.전면화평에 회의감을 가지지말라
12.중국청년의 새로운 책임
13.화평파와 항전파
14.영광의 앞길
15.전면화평은 아직 실현되지 않았다
16. 중국의 항전심리
17.페탱 원수의 교훈
18. 민족주의와 대아시아주의
19. 전면화평과 대외관계
20. 팔굉일우와 사해위가
21. 대아시아주의와 동아연맹운동
22. 동아연맹중국동지회선언
23. 장제스에게 최후의 경고
24. 국민정부 주석에 취임하다
25. 중일국교조정에 대해서
26. 동아연맹실현으로의 추진
27. 국민당과 동아연맹운동
28. 중국국민당 제6기 3중전대 대회선언
29. 중국국민당 당원과 민중에게 고하는 글
30. 중화민국 30년의 의의
31. 동아연맹의 중심문제
동아연맹운동의 의의, 정신 및 과정에 대해
(東亞聯盟運動の意義精神及び始末に就て)
*중국의 동아연맹운동은 난징의 동아연맹중국동지회 결성 전후로 맹렬한 전개를 계속해, 쇼와 15 (1940) 년 말에는 고노에 수상으로부터 왕 주석에게 왕주석이 제창하는 동아연맹운동을 격려하는 의미의 친서가 보내지기도 하는등 운동은 최고조에 달해, 전국의 통일된 운동을 전개하는 요망이 고조되었다. 왕 주석은 동아연맹운동의 전국적 확대를 결의하고 2월 1일, 왕 주석을 회장으로 하는 동아연맹중국총회가 결성되어 난징에서 엄숙한 발대식이 거행되었고, 이를 통해 전국적 운동을 전개하게 되었다. 왕 주석은 동아연맹중국총회 회장으로서 ‘동아연맹 운동의 의의, 정신 및 과정에 대해’ 라는 제목으로 훈화를 하며 동지들의 분투를 격려했다.
중일사변의 발발이후, 중일 양국은 서로 반성하며 양국관계의 새로운 조정을 통해 동아신질서 건설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가장 먼저 일본에선 여론이 모여 동아협동체를 제창되었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그 참 뜻이 명료하지 않아 연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그 후 이는 동아신질서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제창되었고, 그 의의는 비교적 명료해졌다. 민국 27 (1938) 년 11월 3일, 고노에 수상은 “일본의 진의는 중국의 멸망에 있는 것이 아니라, 중국의 부흥에 있으며, 중국과 함께 동아신질서 건설의 책임일 분담하고자 하는데에 있다” 라고 방송했고, 같은 해 12월 23일, 나아가 선린우호, 공동방공, 경제제휴라는 3원칙을 발표했다. 작년 3월 13일, 요나이 수상은 또 한번 선언을 발표해 “동아신질서 건설의 의의는 동아의 각 민족이 상호 본연의 특성을 존중하고, 선린속에서 제휴하여 함께 부흥을 도모하는 것에 있다.” 라고 말하며 동아신질서 건설에 대한 내용은 더욱 더 명확해졌다.
우리나라는 신동아를 건설하는 데 있어 전담해야 할 책임을 잘 자각하고 있고, 동시에 중국이 독립과 자유를 완성할 수없다면 신동아 건설의 책임을 전담할 능력이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 뜻은 아주 명확한 것이다. 그렇기에 작년 환도 당시에 중앙정치회의는 그 결의를 반포할 수 있는 10대 정강에서 동아신질서 건설이라는 내용을 채택한 것이다. (왕징웨이정권의 제10대정강의 첫문항은 동아신질서 건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왕징웨이 정권의 10대정강에 대해 알고싶다면 이곳을 클릭 :
앞으로 양국인사들이 더욱 나아가 동아연맹운동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동아연맹운동 주장의 근본 4가지 주장을 확실하게 하고, 거기서 의의를 가지고 더욱 일목요연하게 해야한다. 정치독립, 경제제휴, 군사동맹 3가지는 고노에 수상의 방송과 성명으로써, 기본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한가지 문화구통이라는 것은 내가 주장한 것이다. 간략하게 말하면, 소위 동아연맹이라는 것은, 동아 각 민족과 국가로 하여금 독립의 입장에 기초하여 공동의 행동을 위한다는 것에 있으며, 따라서 동아연맹과 동아신질서라는 단어는 용어에 있어서는 동일하지 않지만, 그 뜻은 일치하는 것이다.
작년 11월 30일, 중일기본조약을 체결하고, 동시에 중일만공동선언을 발표하여 국교조정과 신동아건설의 원칙을 결정했다. 우리들이 동아연맹운동을 추진하려는 이유는. 이를 위한 정신이 실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동아연맹운동과 동아연맹운동중국총회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과정의 경과에 대해 서술해보면, 작년 가을을 전후하여, 각지에 동아연맹중국협회, 동아연맹중국동지회등이 서로 설립되어, 12월이 되어서는 중국공화당과 흥아건국운동본부, 그리고 대민회가 해체되어 중국국민당에 참가하고 동아연맹운동의 촉진을 위해 협력하기로 하였다. 중국국민당 제6기 3중전대는 진전하고 있는 전국국민운동에 대해 뜻을 통일할 필요를 느끼고 정중한 선언으로써 국민에 대해 심력을 다해 동아연맹운동의 발전을 촉진하고자 했다. 그리고 이후 이번 동아연맹중국총회의 결성을 통해 그 계획의 실현에 착수하게 되었다. 이렇게 각위의 열렬한 참가를 얻어, 서로가 함께 신사회를 창조하고자 하는 정신이 있다는 것은 중국과 동아의 앞길에 있어 매우 큰 행운이라 할 것이다.
Comments